• 보건교육학(전기) Health Education
    • 보건교육학은 건강관리에서 보건학과 더불어 보건교육사의 전공기초과목으로 건강관련 교육원리와 건강증진의 개념, 건강관련 이론모형부분과 보건교육 계획서 작성에 활용되는 이론모형 및 변화된 교육방법 등을 간결 명료하게 제시하여, 보건교육사 자질함양을 하는 학도들에게 보건교육을 위한 올바른 보건교육계획서작성에 도움을 주는 지침서 과목이다.
  • 근골격 이해 및 기초실습(전기) Muscuolskeletql Understand & Practice
    • 인간의 신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근육과 골격계에 대하여 기본적인 지식을 전달하고, 재활마사지 실습을 통하여 근골격계를 이해하는 교과목이다. 재활 마사지는 손과 발 등 신체부위 또는 특수한 기구를 이용해서 일정한 기술이나 방법을 통하여 사람의 피부를 쓰다듬고, 주무르는 힘을 가하여 질병의 치료나 피로회복을 도모하는 것으로서, 이를 통하여 근골격계 구조와 기능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 재활심리학(전기) Rehabilitation psychology
    • 5대 핵심역량 중 정보기술 역량으로 의학의 발달로 인하여 매년 인간의 수명은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부수적인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수명 증가로 노화나 퇴행성질환으로 인한 근골격계 손상, 관절염 및 통증 등으로 우울, 불안과 같은 정신건강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정신건강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재활심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 보건교육방법론(전기) Methods and materials of Health Education
    • 다양한 보건교육 전공자들이 보건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다양한 이론과 방법을 연구하고 실천해 왔으며, 최신의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매개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실천 분야로써,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보건교육의 내용과 방법, 교육자와 교육대상자의 역할 변화, 교육장소 등을 총제적으로 고려하여 교육적 중재전략을 연구, 설계, 수행하는 학문이다.
  • 근골격 재활 및 실습(전기) Muscuolskeletql Rehabilitation & Practice
    • 각종 상해를 예방하고, 동시에 상해부우에 가해지는 외부의 힘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관절운동에 필요한 움직임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또한 오십견, 류마티즘, 좌골신경통 등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의 통증완화와 회복에 효과가 있는 재활요법이다.
  • 인간발달론(전심) Human Growth and Development
    • 인간발달에 대한 전체적 개괄을 통해 전생애적 발달에 대해 연구하고, 신체. 정서. 인지. 행동. 도덕성 등 인간의 생성과 정체성발달에 기초를 확립하며 발달과정에 따른 신체감각, 생물학적 발달을 비롯한 인간기저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재활치료로서의 기초를 마련한다.
  • 의학용어(전심) Medical Terminology
    • 현대에는 일반인들의 가장 관심사가 건강이다. 누구나 질병에서 해방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자 함에 있어, 건강관련 지식정보는 필수적이라 하겠다. 그러한 지식을 습득함에 있어 해부생리학적 인체 의학용어를 익혀 건강지식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 산업보건학(전심) Introduction to Industrial Health
    • 산업현장 근로자의 작업환경 특성을 이해하고 건강을 유지 증진 시키는 방안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학습한다.
  • 해부생리학(전심) physiology
    • 인체의 정상적 기능, 생명현상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즉,사람의 정상적인 생명활동에 참여하는 모든 장기들의 기능을 연구하고 이 기능들의 유기적인 상관관계를 설명함으로써 인체의 생명현상에 접근하는 학문이다.
  • 순환계재활 및 실습(전심) Cliculatory System Rehabilitation & Practice
    • 본 과목에서는 향기요법이 인체에 미치는 각각의 효능을 학습하고,생활 속의 아로마 테라피를 활용한 제품을 직접 제작실습을 통하여 재활아로마 요법을 익힌다.
  • 재활 상담 및 실습(전심) Rehabilitation Counseling and Practice
    • 5대 핵심 역량 중 협업역량에 속하며, 대인관계 및 협력과 상담의 기법에 대해 알게 하고, 심리적인 문제와 특성을 알아보고 상담을 통해 다양한 매체를 가지고 미술재활기법을 알게 해 주는 교과목이다.
  • 보건사업관리(전심) Health Services Management
    • 보건사업이란 개인, 집단 또는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여러 종류의 자원을 활용하여 수행되는 일련의 활동이다. 이러한 활동에는 고령자에게 운동지도를 위한 자원봉사자 양성과 같은 직접적인 서비스 제공도 포함되며 보건사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적, 재정적, 물질적 자원과 같은 다양한 자원을 조직적으로 활용하는 과정이다.
  • 질병관리론(전심) Disease Management
    • 경제발전과 더불어 식생활 및 운동 등의 인간생활의 변화와 개선에 발맞추어 질병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를 감안하여 현대인에게 노출되어 있는 여러 질병에 관하여 그 정의, 원인 및 증상에 관하여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질병의 관리에 관한 다양한 학문적 접근을 하는 교과목이다.
  • 보완대체의학 및 실습(전심) Complement Alternative Medicine & Practice
    • 민족고유의 전통의학인 한방 및 민간요법을 포함한 대체요법을 통한 각종 질병의 원인 및 그 예방법을 학습하여, 자신을 물론 가족들의 건강을 지켜갈 수 있는 건강한 현대인으로서의 질 높은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생활한방 및 대체요법의 지식을 습득한다.
  • 보건정체실습과 창업(전심) Health Right Body Management & Practice, founded
    • 사회 전반적으로 경제적 수준의 향상에 따라 서구화된 식습관과 신체 활동의 저하로 인한 비만 인구가 급증하고 있다. 비만은 단순히 미관상의 문제를 떠나 고혈압을 비롯한 고지혈, 당뇨, 심혈관질환, 뇌혈과질환 등 각종 만성질환과 현대병의 주요인으로 작용한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비만을 예방하고 효율적인 개선 방법을 위한 식사요법과 행동요법 등을 소개하고 그를 위한 다양한 수기요법을 소개한다.
  • 중독재활 및 실습(전심) Poisoning Rehabilitation and Practice
    • 본 교과목은 5대 핵심역량 중 협업 역량으로 중독에 대하여 알게 하는 교과목이다. 산업체에서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중독의 원인과 발생 및 특성에 관하여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이론적 기반을 알려주고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 심리적인 재활을 할 수 있도록 실습방법과 내용에 대하여 알게 하는 교과목이다.
  • 보건학(전심) Health Science
    • 보건학은 재활건강학과의 기초과목으로 건강에 대한 여러 물리적, 환경적 요소와 생태학적 지식을 전파하는 학문이다. 주민의 건강을 보다 더 명확하게 근거 의적 보건활동으로 이해시키고 있다. 이러한 지식의 올바른 이해의 전달은 전 지역주민의 건강하고 행복한 평균수명을 연장시키는데 있다.
  • 보건의사소통(전심) Health communication
    •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서 혼자 생활할 수 없으며, 대부분 언어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타인과의 의사전달을 수행해야 한다. 타인과의 의사소통의 중요성은 동서고금을 통해서 대단히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우리나라의 속담에서도 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들의 타인과의 의사사소통은 그 어떤 물질적, 금전적 조치보다 더 중요하다. 따라서 중요한 의사소통을 좀 더 체계적으로 공부할 필요가 있다.
  • 정신보건 및 재활실습(전심) Mental health and rehabilitation and Practice
    • 본 교과목은 5대 핵심역량 중 정보기술역량으로 육체적 활동보다는 정신적 활동을 더 많이 하게 되면서, 자기주도와 응용력을 향상시키고, 인생주기의 발달과정을 통하여, 자기주도와 응용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정신장애의 종류를 통해 다학제 융복합 능력을 길러 폭넓은 실용지식을 활용하고, 산업체에서 나타나는 정신건강에 대해 알게 하는 교과목이다.
  • 조사방법론(전심) Methodology in Social Research
    • 보건 교육을 위한 조방법 및 보건 통계 이론과 실습을 통한 연구 방법을 이해한다.
  • 한방보건 및 실습(전심) Oriental Health and Practice
    • 본 과목의 학습은 학생들로 하여금 한방의 이론과 지식을 계통적으로 파악케 하여, 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한방적 응급조치 및 한방건강에 관련된 일반교양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 근로자 심리재활 및 실습(전심) Worker Psychological Rehabilitation and Practice
    • 근로자들이 현장에서 필요한 심리적 요소 중 하나로 5대 핵심역량 중 협업역량으로 심리와 재활을 복합적으로 다루고 있다. 심리재활(미술심리치료)위주로 이론을 바탕으로 실습을 하여 심리적인 문제를 미술매체를 통해 재활의 실제를 배우는 교과목이다.
  • 노인재활보건 및 실습(전심) Senior Citizen Sports Rehabilitation & Practice
    • 우리나라는 2천년대에 접어들어 출산률 감소와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인해 노인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게 되었다. 노인인구의 증가로 인한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향후 이러한 노인인구를 어떻게 관리하는지가 중요한 문제가 될 것이다. 본 교과목은 이러한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노인들에게 적절한 역할과 보건관리를 부여하도록 안내하는 교과목이다.
  • 작업재활 임상실습(전심) Occupational Rehabilitation Clinical Practice
    • 인체의 비대칭으로 인한 신경, 근골격계, 근육이상으로 인한 각종 통증을 유발시키는 원인을 찾아 각 개인에게 맞는 진단과 처방으로 본격적인 치유과정으로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예방은 명약이다"라는 말처럼 본 교과목을 통해 바른자세와 올바른 운동요법으로 의료비 절감은 물론 보다 활기찬 개인과 사회를 만드는데 기틀이 된다.
  • 작업환경관리(전심) Industrial Ventilation
    • 작업환경관리란 작업환경 중의 각종 유해요인을 제거하여 근로자의 건강장해를 방지하기 위한 기본이 되는 대책이다 작업환경측정을 통해 작업환경의 상태를 가능한 한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평가 후 유해한 원재료의 사용중지, 보다 유해성이 적은 원재료로 대체, 기계·공구 등의 개량, 국소배기장치, 전체환기장치의 설치 등 환경기술적인 대책을 통해 근로자의 건강을 유지 및 증진 시키고 재해로부터 예방하는 것이다.
  • 재활경혈학 및 실습(전심) Rehabilitation Acupuncture & Practice
    • 동양의학의 기본이 되는 음양오행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인체의 전체적인 경락의 흐름과 경혈을 익혀, 이를 이용한 질병예방 및 재활경혈 요법을 익힌다.
  • 직업병 예방관리학(전심) Occupational Disease Management
    • 작업환경 중 존재하는 소음, 분진, 유해화학물질 등의 유해인자에 근로자가 얼마나 노출되고 있는지를 측정, 평가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문제점에 대한 적절한 개선을 통해 쾌적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 습득한다. 작업환경의 점검 및 개선에 관한 사항을 습득한다.
  • 일상생활 동작훈련 및 실습(전심) Everyday Life Movement Training
    • 일상생활훈련, 행동수정, 응용행동분석, 행동치료 등 아동에서부터 성인의 개인적인 행동문제를 해결하는 데 이르기까지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행동문제를 관찰하고 분석하여 긍정적인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보건의료법규(전심) Health care Law
    • 보건의료법규는 보건인으로서 각종 시험에 응시코자할 때, 필수적으로 평가를 받는 교과목이며, 보건업무를 시행함에 있어 법의 일반적인 지식은 물론 법률의 체계와 의료법, 의료기사에 관한 법률, 전염병 예방법, 지역보건법, 국민건강보험법 등 각종 해당 법규를 이해하여 규정에 어긋남이 없이 시행하는데 있어 규정의 이해를 돕고자 하는 교과목이다.
  • 산업위생학[산업.사회](전심) (Industrial Hygiene Management
    • 산업현장 근로자의 환경 시설에 대한 보건 진단 및 개인에 대한 건강 진단 관리, 건장 증진, 개인위생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에 대하여 전문적으로 학습한다.
  • 산업심리활용 및 실습(전심) Industrial Psychology Applicationand Practice
    • 본 교과목은 5대 핵심 역량 중 정보기술역량으로 산업심리학에 대한 전반적 이론의 특성과 실습을 통한 현장에서의 산업심리 활용의 방법에 대하여 알게 하는 교과목이다.
  • 산업독성학(전심) Industrial Toxicology
    • 산업독성학은 작업자가 산업현장에서 흔히 접하는 다양한 화학물질에 노출될 경우 발생하는 독성을 노출경로, 생체내변환과정, 독성발현과정, 분배과정 그리고 배설과정 등으로 분류하여 연구하는 응용독성학 분야로서 최근 전문화되어 활발하게 발전하고 있는 독성학 분야라고 할 수 있다.
  • 작업환경 측정 및 평가(전심) Working Environment Measurement and Estimation
    • 작업환경 중 존재하는 소음,분진, 휴해화학물질 등의 유해인자에 근로자가 얼마나 노출되고 있는지를 측정.평가 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근로자의 건강 유지 및 증진을 위해 근로자의 작업환경을 개선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 근골격계질환예방관리 및 실습(전심) Human factors or Eronomics and practice
    • 근골격계 질환은 단순반복 작업 또는 인체에 과도한 부담을 주는 작업에 의하여 목, 어깨, 허리, 팔다리의 신경, 근육 및 그 주변조직 등에 발생하는 질환이다. 질환을 치료하는 것 이상으로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 개인들이 건강한 습관을 유지하고 건강행동 변화를 유발하기 위해 제시되어야 하는 요인들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 보건교육실습 캡스톤디자인(전심) Health Education Capstone design
    • 보건사업으로서 국민건강에 주요한 영향을 주는 보건교육은 개인, 단체, 그 지역 주민의 건강에 대한 우선순위 선정에 따라 목표가 주어진다. 이렇게 주어진 목표는 (교육주제)로서 보건사업자의 심중한 교육설계에 의해 교육계획안이 만들어 진다. 따라서 보건사업자에 의해 잘 준비된 교육계획안을 보건교육자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교육생들에게 전달하여야 한다.
  • 재활보건실습세미나(전심) Rehabilitation Health Practice Seminar
    • 5대 핵심 역량 중 협업역량으로 학문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찾아내고,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 해결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 능력, 팀웍, 리더십을 배양시키는 교과목이다.